본문 바로가기

일상

DIY 부엌 전등 교체했습니다. LED 전등 교체하니 감성있습니다. ㅎㅎ

728x90

우리 형과 함께 부엌 전등 교체했습니다. 어머니도 만족하시고 저도 만족합니다.

 

안녕하세요. 여누입니다.

 

어머니 집 리모델링 한지 오래되어 고장 나거나 낡기 시작하는데요.

 

미리 교체했어야 하는 데 너무 오래 걸렸습니다.

 

코로나로 시간이 지체되고

 

장비가 준비 안되고 ㅎㅎ

 

드디어 준비하고 설에 작업을 진행하였습니다.

 

요즘 제가 할 수 있는 작업은 돈 주고 하기 싫더라고요. 돈 아끼고 직접 하고 싶었습니다.
자동차도 퓨즈 및 간단한 등 교체는 직접 하려고 노력합니다.!!
취향 비슷한 우리 형이 있어서 정말 든든합니다.

전등 및 레일 등 필요한 것은 우리 형이 준비해 주었습니다.

 

어머니 집 상황

 

리모델링 한지 오래 되었습니다.

 

냉장고 위치 때문에 식탁과 전등이 거리가 멀어서 많이 불편합니다.

많이 어두워서 부엌 및 거실 등을 점등하고 식사를 했었습니다.

 

오래되어서 전구도 자주 고장 나서 LED로 교체하려고 합니다.

레일을 활용하여 LED 전등을 쉽게 교체하고 원하는 디자인 교체도 편하게 하려고 합니다.

 

전등도 옛날 방식입니다. ㅎㅎ

 

 

 

샹들리에 조명 같습니다.

그런데 전구가 자주 나가고 식탁이랑 멀어서

빨리 작업해야 합니다.ㅎㅎ

 

준비물

 

 

준비물

드릴, LED 전구 2개, 레일, 피스, 니퍼, 펜치, +드라이버

 

드릴, +드라이버

드릴은 당연히 피스를 조이는 데 사용합니다.

+드라이버도 동일하게 사용합니다.

(전기 작업에는 정석은 +드라이버를 사용하여 손으로 적당하게 조여야 합니다.)

 

드릴은 살짝 조이고 +드라이버로 마무리합니다. ㅎㅎ

 

피스

피스는 레일 고정입니다.

천장이 낡아서 피스를 여러 개 사용하였습니다.

좀 두꺼우면 탭을 이용해서 하였을 건데 조금 아쉽습니다.

 

니퍼

니퍼는 전기선을 자르거나 피복 벗길 때 사용합니다.

 

펜치

펜치는 전기선 구부릴 때 사용합니다.

 

 

 

전구는 이렇게 생겼습니다. ㅎㅎ

 

작업 내용

먼저 안전이 제일입니다.

안전을 위해 전등에 들어오는 전기를 끊어 줍니다.

 

 

 

어머니 집 두꺼비집입니다.

 

차단기마다 전등, 에어컨, 등 역할이 분담되어 있습니다.

잘 확인하시고 차단하시면 됩니다.

 

보통 인테리어 하시는 분들이 차단기 역할을 다 적어줍니다.

아파트 전기과장님들도 잘 아십니다. 물어보면 다 알려주세요.

친분 있으면 이 작업도 간단해서 도와주실지도.... ㅎㅎ

 

두 번째 전등을 꺼줍니다.

끄고 나서 부엌 가서 스위치를 확인 후 작업을 시작합니다.

안전이 제일입니다.!!!

 

샹들리에 조명 같은 조명은 분리하고 전기선을 니퍼로 잘라줍니다.

(전기를 차단했으니 걱정 안 하시고 하시면 됩니다. 혹시 걱정되면 옆에서 발로 차 달라고....)

 

전기선은 가정용은 보통 2가닥입니다.

그리고 전기는 교류로 220v에 60Hz로 흐릅니다.

 

교류는 +플러스, -마이너스 구분이 없습니다.

쉽게 설명하면 콘센트 꽂을 때 좌우 구분하나요? ㅎㅎ 이거와 같은 말입니다.

 

직류는 +플러스, -마이너스 구분이 됩니다.

방향성이 구분됩니다.

 

보통 직류로 연결 안 합니다.

요새는 제주도에 직류로 이용하여 해상 케이블이 깔렸다고 하더군요 ㅎㅎ

 

 

에디슨과 테슬라의 차이입니다.

에디슨은 직류, 테슬라는 교류

 

에디슨과 테슬라의 차이는 다음에 쉽게 포스팅해보겠습니다.!!

 

도중 사진을 아쉽게도 못 찍었습니다. ㅠㅠ

 

과정이 중요한데 사진이 없네요...

 

작업은 전에 있던 조명을 떼었습니다.

 

그리고 레일에 있는 전원부에 전선 2가닥을 연결하고

 

부엌 천장에 고정하였습니다.

 

설치 사진입니다.

 

 

 

오른쪽 부분에 전선 두 선을 연결하고 레일에 삽입 후 천장에 고정하였습니다.

마감이 조금 부족합니다. ㅎㅎ

그래도 나름 깔끔하고 좋습니다.

 

점등식

점등식입니다.

 

너무 만족합니다.

미리 작업할걸 그랬습니다.

어머니도 만족, 저도 만족, 와이프도 만족, 우리 형도 만족입니다.!!

 

 

01

 

점등 사진입니다. ㅎㅎ

잘 켜지고 좋습니다.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728x90